목재도장의 미래 1
목재도장의 미래 1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08.0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74 - 글 : (주)일림 노윤석 이사
▲ (주)일림 노윤석 이사

[나무신문 | (주)일림 노윤석 이사] 모든 산업이 그렇지만 목재도장 산업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동력은 내부적인 요인보다는 외부적인 요인이 더 많긴 하지만, 계속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정부의 환경규제와 더불어 시민들의 목재도장 제품에 대한 인식변화에 발 맞추어 가야 하는 것도 업계의 현실이다. 여기에서는 목재도장 산업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유럽의 사례들 들어 변화하는 목재도장의 미래의 시장전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목재도장의 미래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세계 각국의 환경규제 및 경제적인 제약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목재도료에 대한 새로운 기술과 원자재에 대한 연구 개발은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원자재 가격에 의해 새로운 변화의 동력을 받고 있다. 생태적인 측면에서 환경적인 규제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 그리고 고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증가 등에 따라 결국 수성의 제품과 UV (Ultra-Violet)경화 타입의 제품들이 주목을 받을 것이다. 또한 재생 가능한 자원(가능하면 천연유래의 성분)으로부터 제조되는 제품들이 석유화학제품에서 나오는 제품보다 더욱 주목을 끌 것은 당연하다.

기회와 도전
우리가 목재에 도장을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목재를 아름답게 하려는 심미적 가치를 별도로 하더라도, 목재는 기후 및 화학적 공격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따라서 목재의 도장재에 대한 수요는 매우 많으며, 이는 목재의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목재 마감재의 경우는 목재의 종류나 사용조건 그리고 사용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이유로 외부에 적용되는 목재 도장재와 가구나 마루재에 사용되는 마감재와는 필요조건이 각각 다르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종류의 수지(Resin, Binder)나 첨가재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도장기술 또한 용제와 시장상황에 따라 여러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목재도장에 대해 요구하는 조건과 규제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추세도 또한 존재한다. 이러한 현재의 정치적으로 그리고 대중적인 추세는 환경에 대한 지속 가능성의 증대, 유해물질의 저감과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의 저감 등이다. 여기에서도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성의 정도는 정부의 규제와 소비자의 요구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도장재의 경우 용제의 종류에 따라 수성과 유성도료시장으로 크게 대별되는데, 특히 유성시장에서는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 유성용재의 경우 대부분 석유화학 제품이기 때문에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동시에 작업자뿐만 아니라 사용자(소비자)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성제품의 경우 용제가 없는 제품 (solvent-free) 혹은 용제 함량이 적은 제품(solvent-reduced materials) 등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필자에 경험에 의하면 이런 경향은 최근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200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처음 수입되었던 오일스테인류의 제품들은 거의 점도가 없는 물과 비슷한 성상을 가진 제품들이었다. 이는 당연하게도 제품에 유성용제들이 많이 포함되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제품들은 성상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같은 오일스테인이지만 점도가 극적으로 상승하여 심한 제품의 경우는 유성인데도 불구하고 거의 아교의 성상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지속적인 기술개발에도 불구하고 유성제품들은 VOC와 냄새 그리고 친환경성의 문제에서 완벽한 해결책을 찾지못해 그 시장규모를 점점 줄이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경향이 지속됨에 따라 유성제품보다는 수성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으며, 또한 수성제품 중에서도 높은 고형분을 가지는 제품 및 UV도료 그리고 분체 도장(Powder Coating) 등의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성제품은 환경적으로 유성제품보다 훨씬 유리하다. 하지만 수성제품의 경우 그 성능면에서 유성에 비해 많이 불리한 측면이 있어 전문가들에 의해 사용이 기피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의 모든 정부들이 수성제품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환경과 정책적인 필요에서 발생한 현상이다. 그러면서도 기술적인 부족함을 메꾸기 위한 수성제품들의 기술개발은 꾸준히 이루어 져 왔으며, 그 기술력도 어느 정도 성공한 측면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의 단점은 가격이 상승한다는 점이다. 단적인 예로 2003년에 키로그램당 4000원 선이었던 목재도장재의 평균가격은 2013년 6000원 대로 증가하였다. (유럽시장 기준)

목재도장 시장에서의 주요한 도전은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원자재가격에 대응하면서, 규제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가구생산 시장에 대한 대응과 UV경화제품 및 수성제품 같은 신규제품의 도전에 대한 대응이다. 

2006년 기준으로 주요 목재도장재의 주요 수지성분의 폴리우레탄이었다. 폴리우레탄 수지 제품은 목재 가구 및 마루재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이는 유성폴리우레탄이 높은 광도, 유연성 그리고 내화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006년 당시에도 수성제품들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시장수요의 18.4%를 차지하여 시장규모 2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어서 3위에는 정부의 규제와 환경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된 UV경화형 제품이었다.

천연 성분의 원자재
목재도장을 위한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수지의 가격도 석유화학 제품의 상승에 따라 같이 상승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여러 화학산업 분야에서 석유화학 유래의 제품을 원자재로 사용하는 데에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특히 목재도장 분야에서 더욱 심하였다. 또한 제품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커짐에 따라 재생 가능한 자원의 이용에 대해 다시 한번 고려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천천히 일어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석유화학제품을 대체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안이 있다. 첫 번째는 생물(천연) 유래의 새로운 원자재를 개발하여 대체하는 방법과, 기존의 석유화학 제품의 화학적 구조를 화학적 또는 생물화학적 방법을 통해 변형하여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변화하여 대체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은 조금 위험하긴 하지만 새로운 성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가능성이 더 높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개발도 REACH 규제나, 새로운 수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나 두려움 등에 대해 해결한 문제가 많이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대안은 기존의 제품을 이용하여 변형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잠재적인 위험이나,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재생 가능한 자원에 의한 도료용 수지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주로 식물성 오일(예 알키드수지, 아마인유)과 셀룰로오즈 추출물(예 니트로 셀룰로오즈 락커) 등이 그것이다. 2005년 기준으로 독일에서 생산된 천연오일 및 동물성 지방 중 약 8%가 페인트 및 도료 산업에 사용되었다. 이 중 대부분의 아마인유를 수지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천연유래의 제품들은 여러 종류로 생산되었으며, 여러 중합체 생성과정을 통해 합성되었다. 예를 들어 알키드 수지속에 함유된 아마인유 같은 경우는 도료산업에서 50년이상 사용되었다. 따라서 현재에 있어서는 천연유래의 원료를 개발하고 변형하여 석유화학제품을 대체하거나 또는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 원재료를 다양한 범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다.  

Tag
#'